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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린지 프로그램프로그램 사례
유방암 챌린지
유방암 챌린지
Breast Cancer Challenge

초기 유방암 환자인 정희망씨는 의사의 추천대로 항호르몬제를 복용중이나 우울감, 불면, 부인과적 문제 등의 부작용이 걱정되고 다른 치료 방법이 없을지 고민됩니다. 걱정했던대로 희망씨는 약 복용 이후로 불면, 식은 땀, 안면 홍조 등 여러 부작용을 겪고있어 약 복용을 지속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다음 진료까지 수개월이 남아 약 복용 중지에 대해 의사와 논의 할 수 없고 불안감은 더욱 커져갑니다.


마침내 진료 일정이 다가와 병원을 방문했을 때 ‘토닥토닥’ 챗봇을 의사에게 권유 받습니다. ‘토닥토닥’ 챗봇을 통해 의사는 희망씨의 증상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토닥토닥’ 챗봇을 사용하기 시작한 희망씨는 매일 1-2개의 항호르몬제 부작용에 관련된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축적된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희망씨에게 맞춤화된 질문들이 제공됩니다.


‘토닥토닥‘ 챗봇은 설문을 바탕으로 조사된 증상을 경증, 중경증, 중증 범위로 분류하고 경증, 중경증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법을 안내하며, 의학적 관리가 필요한 중증의 경우에는 의료진이 앱을 통해 연고지 병원 방문을 권하거나 외래 방문 일정을 조정해서 알려줍니다. 지난 일주일간 경증 불면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희망씨는 안심 메시지와 함께 일상생활속에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받았습니다.


‘토닥토닥’ 챗봇 관리자 모드에서는 응급 관리가 필요한 환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 보다 상세한 환자 정보는 지난 설문 결과가 직관적으로 표현된 ‘진행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희망씨의 꾸준한 불면 증상을 확인한 간호사는 필요한 대처를 의사와 논의합니다.


간호사는 희망씨에게 전화를 걸어 증상에 대해 추가적인 이야기를 듣고, 빠른 진료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소견을 전달해 진료 시기를 앞당깁니다. 희망씨는 병원에서 주기적으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고, 진료를 더욱 빨리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안도감을 느낍니다.


‘진행리포트’를 확인한 의사는 희망씨의 불면 증상에 대해 수면제 복용과 함께 명상 수업과 규칙적인 운동을 추천합니다. ‘진행리포트’를 통해 기존의 [증상 청취-통합-진단-치료] 4단계의 진료 과정을 [통합데이터참조-진단-치료] 3단계로 간소화시켜, 짧은 진료 시간에도 환자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하고 맞춤형 관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희망씨는 의사의 소견에 따라 수면제을 복용하고, 꾸준히 명상과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규칙적인 수면이 가능해지고, 의사와 간호사가 자신의 증세를 꾸준히 확인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후 희망씨는 불안감이 많이 감소하고, 치료 과정에 긍정적인 자세로 임하게 되었습니다.

개요
부산 CIC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BIPA), A병원 유방암 센터 및 의료 스타트업 ‘웨저’로 구성된 팀을 이끌어 ‘토닥토닥’이라는 챗봇을 개발 중입니다. 이 솔루션은 항호르몬 치료 중인 유방암 환자들이 치료 부작용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
유방암은 대한민국에서 중대한 질병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대한민국 유방함 환자의 수는 지난 10년간 2배로 증가했고 유방암 발병률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 최고 수준이 되었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약 60~70%에는 암 재발 위험을 낮추기 위해 5~10년간의 항호르몬 치료가 권장됩니다. 그러나 항호르몬 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열감, 발한, 우울감, 불면증 및 부인과 문제 등 다수의 부작용을 경험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6개월마다 3~5분 동안만 의사와 상담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작용의 관리를 위해 의사로부터 충분한 조언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이에 환자들은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다른 환자에게 사례를 물어보려고 하지만 이러한 정보는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감만 가중됩니다. 이러한 요인이 결합되면서 유방암 환자들이 아주 필요한 치료를 중단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접근 방식
부산 CIC는 BIPA, A병원 유방암 센터 및 웨저로 구성된 팀을 만들고 유방암 챌린지를 시작했습니다. 부산 CIC는 ‘Amazon 거꾸로 일하기’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워크숍을 열었고 일련의 인터뷰를 시행하여 문제를 정의했습니다. 부산 CIC는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한 추가 워크숍을 곧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 팀이 현재 개발 중인 프로토타입은 챗봇입니다. 유방암 환자들은 이 챗봇을 통해 매일 증상에 대한 2~3개의 질문에 답하게 됩니다. 이 질문들은 생활의 질 기구의 요건에 따라 공식적으로 검증된 등급인 11개 문항의 갱년기 평가 지수(MRS) 설문지에 기반을 둡니다. 이 챗봇은 전체 11개 문항에 대한 사용자의 답변으로 정의되는 주기에 따라 매월 5~8개 주기의 데이터를 누적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의사와 상담하는 빈도인 6개월마다 30~48개 주기의 데이터가 누적됩니다. 인공 지능을 사용하는 이 챗봇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경과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환자들은 이 보고서에서 증상의 변화를 보고 다른 유방암 환자의 증상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주치의들 또한 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진료 효율성이 개선됩니다. 의사가 진료를 시작하고 처음 몇 분간 환자의 증상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대신, 진료 전에 데이터를 분석하고 진료 중에 환자에게 더 많은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들은 데이터를 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지난 6개월간 발생한 모든 증상을 기억하지 않아도 됩니다.

향후에 이 솔루션은 모바일 앱을 포함하도록 확장될 것입니다. 목표가 정해진 상호 작용에 참여하는 점에서는 챗봇이 더 간편할 수 있지만 모바일 앱은 환자가 앱 및 의사와 상호 작용하는 데 있어서 훨씬 더 많은 방법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모바일 앱에는 대화형 기능 및 유용성을 크게 개선하는 추가 기능이 포함됩니다. 경과 보고서에 액세스하는 것에 더해 모바일 앱 사용자는 임상 관련 통신문을 받고 유방암 회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사한 증상을 겪은 다른 환자와 의사소통하고 서로를 격려하여 건전하고 힘이 되는 커뮤니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증상은 심각도를 기준으로 분류되며 증상이 너무 심각해질 경우 사용자와 의사 모두에게 알림이 전송됩니다. 이러한 알림은 응급 의료 개입을 가능하게 합니다. 설문 또한 11개 문항의 MRS 설문지에 대한 사용자의 응답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전체 건강 상태를 측정하도록 더 다양해질 것입니다. ‘토닥토닥’ 솔루션의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의 치료 순응도를 개선함으로써 유방암 환자의 회복을 촉진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 솔루션의 프레임워크는 다른 의료 상황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응답 데이터가 치료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신 건강과 같은 영역에서 대화형 디지털 솔루션은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아키텍처
설계 아티팩트
솔루션 설계 프로세스의 일부로서, 가상의 보도 자료 및 FAQ 문서를 사용하여 이 솔루션으로 실현될 수 있는 성과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가상의 보도자료
“A병원 유방암센터, 유방암환자의 항호르몬치료 부작용 모니터링을 통해 유방암 환자 치료효과를 향상시키는 “토닥토닥” 챗봇 발표
2021년 9월 30일 A병원 유방암센터는 항호르몬치료를 받는 환자가 부작용으로 치료를 중단하지 않고, 계획된 기간 동안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솔루션인 “토닥토닥” 챗봇을 발표하였다. 전체 유방암 환자의 60-70% 정도는 유방암 재발을 막기 위해서 5년에서 10년동안 항호르몬치료를 권고 받는다. 하지만, 항호르몬치료를 받는 환자는, 안면 홍조, 식은 땀, 우울, 불면, 부인과적 문제 등의 변화와 같은 여러가지 새로운 증상들을 겪게 되면서 일상 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다. 또한, 보통 6개월마다 한번씩 정기적인 진료를 받더라도 3~5분정도의 짧은 진료시간동안 만족스러운 상담을 받지 못하며, 필요에 맞춰 빠른 일정의 진료 예약 조정도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하고 주변의 환자들에게 정보를 얻어보지만 신뢰가 가지 않아 혼란스럽고, 이러한 증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늘 불안하고 궁금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토닥토닥” 챗봇은 항호르몬치료를 받는 유방암환자들이 치료에 따른 여러가지 증상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환자는 챗봇을 통해 매일 1~2개의 증상 관련한 간단한 질문에 답변을 하면 그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점차적으로 환자의 증상에 관련된 질문을 중점적으로 한다. 사용기간동안 모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환자의 상태를 직관화(그래프/시각화)시켜 ‘진행 리포트’가 작성되기 때문에, 쉽게 그 정도와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환자는 동일한 치료를 받는 환자들과 비교하여 나의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도 있다. 의료진은 6개월정도 마다 있던 환자와의 접점을 거의 매일 데이터를 수집하며 ‘지속적’으로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정리된 ‘진행리포트’를 통해 기존의 [증상 청취-통합-진단-치료] 4단계의 진료 과정을 [통합데이터참조-진단-치료] 3단계로 간소화시켜, 짧은 진료 시간에도 환자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해 맞춤형 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증상을 경증, 중경증, 중증 범위로 분류하고 경증, 중경증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법을 안내하며, 의학적 관리가 필요한 중증의 경우에는 의료진이 챗봇을 통해 연고지 병원 방문을 권하거나 외래 방문 일정을 조정해서 알려 줄 수 있다.

수원에 사는 43세 유방암 환자인 정희망님은 “항호르몬치료를 받으면서, 새벽에 온몸 열감이 들고 화끈거려서 잠을 설칠 때가 가끔 있는데, 이것을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드려야할지 모르니까 불안했어요. 그런데 이 챗봇을 쓴 후로 이런 증상이 흔한 증상인 걸 알게 되니까 일단 안심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항상 진료 볼 때마다 지난 6개월 동안의 불면증이나 열감 같이 궁금했던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데 시간이 부족하고 그 증상도 일일히 기억이 나지 않아 어려웠는데, 이제는 제가 말하지 않아도 의사선생님이 “토닥토닥” 챗봇을 통해 제 상태를 잘 알고 상담해 주셔서 편하고 좋아요”라고 말했다. 그리고, 현재 “토닥토닥”를 이용해 진료를 하고 있는 A병원 유방외과 최행복교수는 “진료 시간에 환자의 항호르몬치료 관련 증상을 듣고 정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진료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기 진료 사이의 발생하는 증상들을 모두 해결해 드릴 수는 없지만, 증상이 심한 환자를 미리 선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라고 말했다.

본 시스템을 기획한 A병원 유방암센터의 김기획교수는 "토닥토닥 챗봇의 궁극적인 목표는 항호르몬 치료중인 유방암 환자의 부작용 관리를 통해 치료 순응도를 30%이상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향후 “토닥토닥”는 맞춤형 정밀의료시스템 고도화와 음성 데이터 기반 의료데이터표준화 작업을 통해 현재보다 쉽게 증상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항호르몬치료를 받는 모든 환자와 의료진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A병원에서 항호르몬치료를 받는 유방암환자는 “토닥토닥”를 챗봇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은 후 의료진에게 챗봇 사용 권한과 진료 데이터를 연동 받아 사용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자료
[고객 FAQ]
Q.이를 사용하기 위해서 별도의 가입 절차나 자격이 필요한가요?
A.담당 의료진으로부터 가입자격이 되는지를 확인받고 이후 가입절차를 안내받아야 합니다.

Q.안드로이드 폰이나 iOS폰 모두 사용이 가능한가요?
A.네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Q.비용이 발생하는 솔루션인가요?
A.기본적인 이용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추가 비용이 부과되는 이용에 있어서는 추가 안내 이후 결정하게 됩니다.

Q.제 배우자/딸 대신 제가 가입을 하고 사용을 하려는 데 보호자가 가입을 해도 문제 없는지요?
A.기본적으로 환자만이 사용한 가능합니다. 환자분이 사용이 힘든 환경에서는 환자분과 함께 거주하시는 보호자인 경우에 한해 담당 의료진으로부터 가입가능여부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Q.제가 입력하는 데이터들은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하고 개인정보가 외부로 노출될 일은 없는지요?
A.개인정보활용 동의 하에 챗봇을 통해 모아진 데이터들은 안전하게 보관되며, 개인정보는 외부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Q.개인정보는 몇 년간 보존이 되는지요?
A.개인정보는 10년간 보존되며, 이후에는 폐기됩니다.

Q.완치 판정을 받았는데 그렇게 되면 개인정보를 삭제되나요?
A.개인정보의 경우 환자분의 상태 및 챗봇 사용과 별개로 10년간 보관되며, 이후 삭제됩니다. 그리고 도중에 챗봇의 사용 중지를 원하는 경우에는 챗봇을 삭제하면 됩니다.

Q.사용상에 궁금한 점이 있는데 그럼 어디에 연락을 하면 될까요?
A.챗봇 내 “메뉴”로 들어가서 “궁금해요” 에 질문을 남겨 주시면 됩니다.

[의사/간호사/병원관계자 FAQ]
Q.의사나 간호사가 사용하는 별도의 앱 혹은 챗봇이 있는지요?
A.관리자 앱이 따로 있습니다. Web-base 관리자용 SW과 관리자용 앱이 있습니다.

Q.의료진 간에 환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서 소통할 수 있는 별도의 앱 혹은 챗봇이 있을까요?
A.환자 챗봇에서의 “궁금해요” 에 작성된 질문은 의료진의 앱에서 확인이 되고 의료진 앱이나 웹 화면에서 환자분의 질문에 대해 답변을 작성하여 환자의 챗봇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

Q.환자가 질문하는 내용들에 대해서 질문이 비슷하면 이미 답변을 달아놓은 것으로 자동화 처리가 가능 할지요?
A.FAQ에 대한 답의 일부는 자동화처리가 됩니다.

Q.의료기기로 등록이 되어 관리가 되어야 하나요?
A.환자로부터 직접적인 혈액 등의 인체유래물인 검체나 직접 영상 혹은 환자의 vital sign을 직접 측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의료기기입니다. (하지만 KFDA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Q.해당 제품에 대한 특허가 필요한가요?
A.항호르몬치료를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증상 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특허는 필요합니다.

Q.병원의 보안 규제에 문제는 없을지요?
A.익명화에 대한 부분을 중심으로 병원의 보안 규제 관련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Q.해당 솔루션과 유사한 솔루션을 해외나 다른 병원에서 사용한 사례가 있는지요?
A.항호르몬치료에 대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설문 내용에 기반하여 그 부분만을 모아 증상을 관리하는 것은 아직 알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유방암 환자 치료에 있어서나 환자들의 여정에 따라 환자분의 상태를 설문이나 기타 간단한 생체신호를 가지고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SW나 서비스들은 연구단계에서는 많이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활용 정도는 알고 있지 않습니다.

Q.운영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사용자가 늘어나면 비용도 늘어나는지요?
A.기본적으로 환자에게 설명하고 챗봇을 다운로드하여 환자의 임상 상태를 확인하고 이후 정기적인 증상에 대한 data collection을 확인하면서 환자분의 질문에 대응하는 전담인력이 필요하기에 그에 대한 인건비가 발생할 것이고, data의 보관과 관리, 보안, 서비스 update 등과 관련된 비용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늘어나면 그에 따라 상기의 비용들도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